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 KOMMA (Korea Machine Tool Manufacturers' Association)

회장 인사말

저희 협회는 한국공작기계산업의 발전을 위해 업계의 내수 및 수출확대와 기술개발, 인력양성, 표준화등 회원사의 공동이익 증진을 위해 1979년 설립된 사업자 단체로써 공작기계산업 발전을 위한 사업을 중점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기계의 어머니」라고 불리는 공작기계는 금속을 가공하는 기계로서 모든 산업의 기반이 되는 핵심자본재 산업입니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수작업에 의해 단순한 선반, 밀링기 등을 생산하였으나 40여년이 지난 지금은 지능형공작기계를 생산할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습니다.

2017년 한국의 공작기계 산업 규모는 생산 49억불, 수출 24억불, 수입 13억불, 소비 38억불로 세계적인 수준이며, 수출은 7년 연속 20억불을 상회하며, 수출주력 산업으로 국내 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 공작기계 시장은 일본, 독일 등 공작기계 선진국이 기술경쟁력 우위를 앞세우고 대만/중국 등 후발국이 가격경쟁력 우위를 앞세워 세계시장에서 우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품질, 다품종의 신제품을 보다 신속/정밀하게 생산하기 위한 IT기술과 네트워킹을 활용한 복합/융합 공작기계로 빠르게 변화되고, 4차산업혁명과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협회는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공작기계산업 종사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함은 물론 업계 상호간의 활발한 교류와 국내 최고·최대 전시회로 성장한 서울국제공작기계전(SIMTOS)의 성공적 개최를 통한 판매촉진 등 공작기계산업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