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 KOMMA (Korea Machine Tool Manufacturers' Association)

선반(Lathe)

공작기계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되며,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것이며, 주요 구성요소는 베드, 주축대, 심압대, 왕복대, 공구대 및 이송장치로 되어 있다.

보통선반
(Engine lathe)

절삭공구는 왕복대에 장치되어 있는 공구대에 부착하고, 공구대를 전후좌우로 움직여서 적당한 절삭길이를 주어 칩의 발생과 함께 가공물을 절삭해간다. 주로 원통 형상 단면가공, 외경가공, 절단 홈가공 나사가공 등 광범위한 가공을 할 수 있다.

탁상선반
(Bench lathe)

작은 부품을 절삭할 때 탁상에 설치하여 작업하는 소형의 선반으로 주축대에는 벨트식 또는 모터직결식을 사용한다. 특히 정밀 소형기계 및 시계부품 등을 가공하며 베드길이는 900㎜ 이하이다.

수직선반
(Vertical lathe)

지름이 크고 길이가 짧은 것 또는 무게가 무거운 것을 절삭하는 데 사용한다. 가공물을 수평으로 된 회전 테이블 위에 장치 하여 놓고 가공하게 된다.

자동선반
(Automatic lathe)

여러 개의 절상공구가 자동적으로 움직여서, 각종 작업을 단계적으로 행하는 선반이다. 공작물을 자동적으로 공급하는 것도 있 다. 이 선반은 시계나 계측기류(計測器類)의 부품을 대량 생산하는 데 쓰인다.

차륜선반
(Wheel set lathe)

철도차량용 바퀴를 깎는 선반으로 면판붙이 주축대를 2대 마주 세운 구조로 되어 있다.